본문 바로가기
자바과정/과제물

JSP pageContext(page Scope)에 대하여 (request도..)

by Parkej 2021. 3. 10.

Scope : show400035.tistory.com/87?category=983639

 

- 여기서 보다시피 

page 스코프

라는것을 알 수 있다. 즉,

" - page : 하나의 JSP 페이지에서만 사용 " 에서만 가능하다.



 

 - page 스코프는 하나의 jsp 페이지만 사용 가능하므로 pageScope에서 받은 값을 출력할 수 없다. 이미 전 페이지에서 끝났기 때문이다. 

 - request.getParameter로 끌어올 수 있긴하지만 굳이 pageContext(pageScope)에 사용해서 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.


 - pageContext 를 한 jsp페이지 내에서 받고 출력하기


request.setAttribute에 대해...

 

++ 추가적으로 request는 왜 값이 안불러질까라는 의문이 들었다.

- 지금까지 한 실습들을 보면 session은 있지 request.setAttribute는 없었는데 그래도 지금까지 배운 구조상 request도 나와야하는것이 아닌가라고 생각을했지만 결국 컴퓨터에서 나온 결과는 틀렸다는것을 말해주니 열심히 찾아보았다 

 

그리고 .. (출처 : okky.kr/article/516719)

 

 이게 무슨 말이냐면

 

이 코드가 결국

브라우저에서는 서버측 스크립트가 실행 된 결과로

이런 코드가 내려오고 이것으로 서버와 연결은 종료 된 것이라고 보면 된다고 한다...

(페이지 내에서 request와 response가 다 이루어 졌다고 보면 된다.)

 

 - 정상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면 폼태그에서 다음 페이지로 넘길때 scope가 생기는데 그것들을 보통 request.getParmeter로 받지 일부로 request.setAttribute를 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한다. 굳이 set속성으로 쓰고 싶다면 page 스코프처럼 한 JSP 페이지 내에 써야 값이 출력된다.

 

 



결론 

 - 각각의 scope들이 어떤 원리인지를 알아야 상황에 맞게 쓸 수 있고 scope뿐만 아니라 다른 것들도 이론을 정확히 알게 되면 효율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다는것을 알게되었다. (강사님이 말씀하신게 딱딱 들어맞는다. 이론을 알아야 응용을 할 수 있다고 ..... )

 

 - 또 request.setAttribute룰 쓰려면 include나 forward(request, response)를 써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.

 

 - 내장객체 pageContext의 메소드들도 알 수 있었다. (Scope 아니고!)

(참고 사이트 : cmelcmel.tistory.com/68)

 

- 내장객체 pageContext 에 대한 참고 설명

(sensibilityit.tistory.com/129)

 

- Scope에 대한 정리

(0ver-grow.tistory.com/183)

 

반응형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