창조와 초기 목적
유래
JavaScript는 Brendan Eich가 Netscape Communications Corporation에서 근무하던 1995년에 만들어졌다.
목적
웹 페이지에서 대화형 요소를 활성화하는 웹용 경량 해석 스크립트 언어로 설계되었고, JavaScript는 디자이너와 개발자 모두 웹 페이지에 동적 동작을 추가하기 위해 사용하기 쉬운 언어로 만들어졌다.
초기 사용법
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팅
JavaScript는 주로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팅에 사용되었다고 한다. 이를 통해 개발자는 서버 측 상호 작용 없이도 양식 유효성 검사, 동적 콘텐츠 업데이트, 애니메이션과 같은 대화형 요소를 만들 수 있었다.
웹 브라우저
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에 직접 내장되어있다.
Netscape Navigator는 이를 지원하는 최초의 브라우저였으며 Internet Explorer와 같은 다른 브라우저의 표준 기능이 되었다.
당장의 크롬을 보아도 확인 할 수 있다.
표준화
ECMAScript
다양한 브라우저 간의 일관성과 상호 운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JavaScript는 ECMA(유럽 컴퓨터 제조업체 협회)에서 ECMAScript라는 이름으로 표준화되었다.
ECMAScript 표준의 첫 번째 버전은 1997년에 출판되었다.
사용 맥락
초기 웹사이트
JavaScript는 웹 브라우저 환경에서만 독점적으로 사용되어 HTML 및 CSS를 향상시켰다.
동적 사용자 인터페이스
초기 HTML의 정적 페이지에 비해 더 대화형이고 반응성이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가능했다.
한계와 진화
샌드박스 환경
JavaScript는 로컬 파일 및 시스템 리소스에 대한 액세스를 방지하기 위해 샌드박스 환경에서 실행되어 보안을 보장하지만 기능을 브라우저로 제한한다.
AJAX
2000년대 초반 AJAX(Asynchronous JavaScript and XML)의 출현은 전체 페이지를 새로 고치지 않고도 웹 페이지를 비동기적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게 함으로써 웹 개발에 혁명을 일으켰다.
이로 인해 클라이언트측 개발에서 JavaScript의 역할이 더욱 확고해졌다.
백엔드 이전 시대
플러그인 및 라이브러리
백엔드 개발 이전에는 DOM 조작 및 AJAX 상호 작용을 단순화하는 jQuery와 같은 라이브러리 생성으로 JavaScript 생태계가 성장했다.
프레임워크
AngularJS(2010년 출시)와 같은 프레임워크가 등장하기 시작하여 복잡한 클라이언트 측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JavaScript의 기능이 향상되었다.
요약
JavaScript는 주로 클라이언트 측 스크립팅을 위해 웹 브라우저 내에서 사용되는 웹 페이지에 상호 작용을 추가하기 위해 만들어졌다.
ECMAScript를 통한 표준화를 통해 다양한 브라우저에서 광범위한 채택과 호환성이 보장되었다.
처음에는 HTML 및 CSS 향상으로 제한되었던 JavaScript는 AJAX와 같은 기술로 발전하여 백엔드 개발에 사용되기 오래 전에 동적 웹 애플리케이션의 초석이 되었다.
'JavaScript 과정 > JavaScript (기초)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백엔드 개발로 나타나게된 자바스크립트의 간단 역사 (0) | 2024.05.30 |
---|
댓글